본문 바로가기
티비보기

엄지의 제왕, 염증이 몸에 쌓이는 이유. 만성염증 확인법.

by 로토루아8 2021. 7. 11.
반응형

심장혈관에 염증이 있으면 심근경색, 뇌혈관에 있으면 뇌졸중, 치매, 폐에 있으면 폐렴이 되고 암도 염증 때문에 발병됩니다. 바로 질병의 씨앗이기도 하죠. 오늘의 주제는 내 생명줄, 염증 청소에 달렸다입니다.

 

 

 

염증이란? 생체 조직이 손상을 입었을때 체내에서 일어나는 방어적 반응입니다. 세균,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생기는 급성 염증입니다. 충혈, 부종, 발열, 통증이 염증반응으로  2~3주 이내로  호전되는 급성 염증이에요. 만성염증은 급성 염증과 차원이 달라요. 만성염증은 염증이 전신에서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입니다. 만성염증이 지속되면 심뇌혈관 질환, 암, 치매, 우울증까지 발생합니다. 만성염증이 목숨을 결정하게 됩니다.

염증은 전신에 문제를 일으키는데, 그런데 염증이 더 취약한 곳이 있습니다. 바로 혈관입니다. 혈관은 염증 물질이 지나가는 통로라서 염증에 취약해요. 염증 물질이 혈관에 반복적으로 닿으면 혈관에 상처가 발생합니다. 혈관의 손상을 받으면 콜레스테롤에 쉽게 축적이 됩니다. 염증 물질 때문에 혈관 속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혈전이 생성됩니다. 혈전으로 뇌혈관이 막히면 뇌경색, 터지면 뇌출혈이 됩니다. 혈전이 심장혈관을 막으면 심근경색, 심지어 대동맥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대동맥류가 발병한다고 해요. 대동맥류는 치사율이 90%입니다. 내 몸에 쌓인 염증물질을 제거하면 됩니다.

 

염증 물질이 몸에 쌓이는 이유는 만성 염증 원인은 미세먼지, 환경호르몬, 운동부족, 스트레스 때문이에요. 우리 몸은 매일 염증 물질에 공격받는 중입니다. 만성염증 신호는 병원 갈 타이밍을 알려줍니다. 

 

만성염증 확인법.

1. 옆머리에 난 흰머리를 살펴라. 흰머리가 옆머리에 집중됐다면 만성 염증으로 인한 고혈압이에요. 염증이 과다하면 혈관이 약해져 고혈압을 유발합니다. 고혈압이 있으면 큰 타격을 받는 모세혈관은 고혈압으로 기능이 떨어지면 두피에 영양 공급이 안돼 흰머리가 발생하게 된다고 해요. 옆 버리는 피부층이 얇기 때문에 옆머리에 흰머리가 집중됐다면 만성 염증으로 인한 고혈압을 의심해보셔야 한다고 해요.

2. 엄지손가락을 확인해라.

대동맥류는 대동맥이라는 혈관이 부풀어 오르는 질환이에요. 대동맥은 심장에서 온몸으로 혈액을 보내는 동맥의 큰 줄기입니다. 염증이 과다하면 대동맥류가 발생하고 부풀어 오른 대동맥이 파열되면 급사 위험이 있습니다. 대동맥류 자가 진단법은 엄지손가락을 접었을 때 손바닥을 넘어가면 대동맥류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엄지손가락만 접었는데 대동맥류를 의심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혈관을 구성하는 조직 중 하나가 결합조직이에요. 결합조직은 혈관, 관절, 근육, 인대, 피부 등에 존재하며 인체의 모든 기관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손이 이렇게 된다면 병원에 가보셔야 할거 같아요. 결합 조직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대동맥류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대동맥류를 포함해 심장 수술을 받은 환자 305명이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엄지손가락이 손바닥을 넘은 환자는 대동맥류 가능성이 높았다고 해요.

3. 팔다리를 확인해라. 실제 병원에서 시행하는 테스트예요. 편안하게 선 다음 손바닥을 하늘로 향하게 해 주세요. 눈을 감고 10초 동안 자세를 유지해주세요. 10초가 지나기 전에 팔이 내려가면 뇌경색을 의심하셔야 해요. 전두엽이 운동 신경을 담당하는데 중뇌 동맥이 막히면 전두엽에 문제가 생기고 팔다리에 힘이 빠져요.

 

<출처: MBN 엄지의 제왕>

 

 

 

반응형

'티비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TMI NEWS, 비싼템 착용한 스타 5위부터 1위까지.  (0) 2021.07.13
복면가왕 물멍의 정체.  (0) 2021.07.12
채림 복귀.  (0) 2021.07.10
월간집, 김지석 고백.  (0) 2021.07.09
모범택시 시즌2 논의중.  (0) 2021.07.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