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벌거벗은 세계사, 박삼헌교수와 떠나는 세계사 여행, 우연한 계기로 유입된 서양의 식문화.

by 로토루아8 2024. 4. 28.
반응형

포교를 하지 않는 네덜란드만 거래 허락을 받아 무역 독점을 하게 되었는데 일본은 한 가지 제약을 내걸게 됩니다. 무역이 가능한 곳을 딱 한 곳으로 지정할 것. 그곳이 바로 나가사키였던 거죠.

 

네덜란드와 일본의 무역 창구는 나가사키의 데지마. 

데지마를 통해 네덜란드의 새로운 식재료와 요리법을 전달받은 일본인들,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 직원들을 데지마에 거주시켰지만, 첫번째 제약은 가족 동반 불가, 두번째는 자유로운 외출과 여행 금지,  만약 일본인이 허가 없이 네덜란드인과 만날 경우 바로 사형당하게 됩니다. 

 

 

저렇게 만든 인공섬이라, 일본 민간인과 네덜란드인의 교류는 거의 불가능했던 거죠. 이런 이유로 네덜란드가 전해준 식재료와 요리법은 데지마 밖으로 퍼지지 못한거죠.

 

당시 서양 요리의 일본 대중화에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일본의 서양 요리 대중화 실패 이유는 천황에 의해 금지된 육식 때문입니다. 

천황에 의해 1200여 년간 육식이 금지되었고, 왜 천황에 의해 일본에 육식 문화가 사라진 걸까요?

 

6세기 초반에 일본에 불교가 전래되면서 일본 국교가 불교로 지정되었죠. 673년 일본이라는 나라 이름과 천황이라는 명칭을 만들고 일본 역사상 최초로 강력한 전제 권력을 행사했던  텐무 천황입니다. 

 

 

국교인 불교 교리를 내세우게 되는데 불교의 핵심 가치는 살생 금지 사상이죠. 이 사상의 실천을 위해 백성들에게 육식 금지령을 발표합니다. 

 

 

전 국민 강제 ' 채식주의' 가 되었죠.  소에 대해서는 제물로도 사용하지 못하게 할 정도로 시기를 가리지 않고 엄격하게 식용을 금지한 '소' 

일본은 당시 농경국가였고, 소 식용을 금지한 이유는 소는 곡물의 생산성을 높이는 동물이었던 것. 육식을 금지한 것이 단지 불교의 영향만 있었나요? 불교뿐만 아니라 일본 육식금지의 또 다른 이유는 신이나 자연을 숭배하는 전통적인 일본의 민간신앙. 신도에서 죽음과 출혈은 부정을 타는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육식은 사람들의 인식이 좋지 않았던거죠.

 

Q, 종교에서 육식을 기피했어도, 공식적으로 육식을 해도 되는 사람이 있었는데요. 누구였을까요?

불교에서도 약으로써 육식을 허용해줬다고 해요. 하지만 당시 통념상 먹을 수 없었던 가축, 일부 권력층은 보약 사냥이라는 이름으로 야생 동물을 사냥해 먹기도 했다해요. 권력층의 전유물이었고 일반 서민에게는 아주 드문 일이었던 거죠. 그러다 보니 육류 생산부터 유통, 요리까지 모든게 퇴화하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고기를 점차 먹지 않게 된 일본인들, 천 년이 넘는 세월 동안 크게 변하지 않은 일본의 육식 금지령.

 

그런데 절대 금기시되던 소고기가 물밀듯이 들어오며 일본의 식문화가 발칵 뒤집히게 됩니다. 

도대체 무슨 일일까요?

 

 

1853년 4척의 증기 함선을 이끌고 에도 앞바다에 입항한 미국의 함대 사령관 페리 제독.

"일본을 문명국으로 만들어 주겠다." 무력시위를 하며 일본의 막부를 압박합니다. 막부는 쇼군을 중심으로 한 일본의 무사 정권입니다. 1854년 3월 미일화친조약을 체결하고 1858년 미일수호통상조약으로 미국과 일본이 맺은 불평등 조약이죠.

 

 

그렇게 개항으로 인해 서양 문물이 본격적으로 도입됩니다. 외국인 거류지 조성을 승인하게 된 일본은 그런데 일본에 거류하던 외국인들이 겪게 된  한 가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바로 소고기를 먹을 수 없었던 거죠.

외국인들은 거류지 부근 농가에서 소를 구입했는데 소를 식용하는 걸 일본인이 알게 되자 더 이상 소를 구입할 수 없었는데 외국인들은 막부에게 식용으로 살아있는 소 공급을 요구합니다. 

 

 

그렇게 방법을 찾은 외국인들, 소고기 먹는 것을 포기하지 않고 중국,조선, 미국 등에서 소를 수입해서 도축 및 해체를 합니다. 거류 외국인 증가로 이 방법으로는 공급이 불가능하게 되었고, 막부에게 지속적으로 식용 소 공급과 도축 시설 구축을 요청합니다. 계속되는 외국인들의 요구에 식육을 위한 도살은 마을에 폐를 끼친다는 이유로 해안가에 설치를 하고 고베의 농사용 소 30~40마리를 요코하마의 도축장에 공급을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최고급 소고기인 고베규가 탄생하게 됩니다. 

고베규가 되려면 까다로운 조건이 있습니다. 고베시가 위치한 효고현에서 나고 자라야 하고 한 번도 새끼를 낳지 않은 암소이거나 거세하지 않은 수소여야 하는 조건, 소를 키울때 맥주를 먹이고 음악청취와 스트레스 없이 키운다고 해요. 지방 함량이 높아 부드럽고 환상적인 마블링을 자랑하는 고베규가 된다고 해요.

 

 

고베규를 좋아한 부모님이 도시의 이름을 따서 지은 이름이 코비 브라이언트라고 해요. 고베규의 맛이 외국인들 사이에서 유명세를 타면서 외국인 거류지를 중심으로 소고기를 취급하는 서양 요리점이 탄생합니다. 소고기의 주 소비층은 외국인으로 한정되고 그런데 이때 1200년간의 육식 금지령이 깨지는 엄청난 사건이 발생합니다. 

 

 

 

바로 메이지 유신, 19세기 천황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 체제를 복구하여 근대화를 성공시킨 일련의 개혁입니다. 일본은 서양처럼 강해지기 위해서 국가 제도와 산업계획, 군대, 교육 제도까지 개혁을 합니다. 서양을 따라 했던 옷차림과 머리 모양. 

 

 

메이지천황은 1852~1912년으로 일본의 근대화를 확립하고 부국강병을 달성한 군주죠.

서양식 복장을 하며 근대화의 본보기로 나선 메이지 천황. 아무리 노력해도 따라갈 수 없던게 체격차이였던거에요.

 

 

1860년 미국을 방문한 일본 사전단, 서있는 모습을 보면 알 수 있는 현격한 체력 차이.

당시 미국 남성의 평균 키는 약 173cm 참고로 당시 조선 남성의 평균 키는 약 161cm 

서양인을 올려다봐야 하는 것에 자극을 받았던 일본인들은 피지컬을 키울 결심을 합니다. 서양식으로 전환을 하기위해 뼛속부터 바꾸기 시작합니다. 쌀과 생선, 채소 위주였던 식단을 육류 위주의 서양식 식사로 변경을 하는데 유식에 대한 거부감을 깨기가 어려웠던 현실, 천황의 육식 장려정책은?!

 

 

바로 오쿠보 토시미치인데, 그의 말을 들은 천황은 육식의 필요성을 느끼고 

 

 

이 소식을 들은 일본 국민들의 반응은? 

천황이 육식 장려 정책의 일환으로 먹은게 또 있는데 소고기 외에 권장한 음식은 바로 우유였다고해요.

 

출처: 벌거벗은 세계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