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비보기

엄지의 제왕, 세계적인 암 연구소 추천, 장 건강법! 다시마의 효능과 섭취법.

by 로토루아8 2024. 4. 17.
반응형

한국인이 취야한 질환, 발병률 세계 1위 한국인 위협하는 암의 정체는?? 

20대 이상 50대 미만 발병률 세계 1위 65세 이상 많이 걸리는 암이 바로 대장암인데 한국인이라면 방심해선 안되는 질환입니다. 

 

 

 

누구나 한 번쯤 겪어본 장 트러블 증상, 우리나라 사람들이 장 건강이 안 좋은 이유는?

한국인 대장암 발병률 급증 원인은 식습관때문입니다. 전통적으로 채식 위주의 식습관을 이어 온 한국은 50여 년 전부터 육류 소비가 급증했고,  채식에서 육식으로 식습관이 변화면서 유전적 변이가 추측된다고 합니다. 

 

 

오영실도 뒤늦게 패스트푸드 맛에 빠지면서 갑상샘암이 발병되었다고 합니다. 

요즘은 채식 위조로 먹어도 그날그날 장 건강상태가 다르고 특히 중년 여성일수록 장 건강은 신경 써야 합니다. 

 

미국국립암연구소 추천 대장암 예방법!!

장 건강 기본 공식은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장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식이섬유 섭취 시 장내 유익균이 증식하고 장운동을 촉진합니다. 식이섬유 매일 10g 씩 섭취하면 대장암 위험이 10% 감소합니다. 

칼슘도 장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미국국립암연구소, 대한암예방학회에서 칼슘 섭취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칼슘이 대장암 예방에 중요한 이유는 육류섭취량은 늘어나면서 대장암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고지방 음식을 과다 섭취하면 지방 해소를 위해 담즙산이 과다 분비됩니다. 육류 위주 식생활은 대변이 장에 머무는 시간을 증가시키고 장시간 담즙산과 대장 점막 접촉 시 장 점막 세포를 손상시킵니다. 

섭취한 칼슘이 담즙산과 결합해 발암 작용을 억제합니다. 칼슘 섭취 시 대장 점막 상피 세포의 증식은 재발성 선종 위험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국제암연구소 저널 2002에 따르면 칼슘 섭취는 재발성 선종 위험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효과적으로 칼슘을 섭취하는 방법은?

장건강 지키는 식이섬유+ 칼슘 섭취법은 ?

 

 

수술 과정에서 30cm의 대장을 절제하고 11년전 대장암 2기 판정을 받은 고민정 님, 당시 증상이 수시로 변의가 느껴졌고, 화장실에  다녀와도 잔변감이 계속되었다고 해요. 찜질방도 춥고 뜨거운 탕에 들어가도 추웠다고, 뼛속까지 오한이 느껴졌다고 해요.

고통스러웠던 대장암을 겪고 난 후 건강을 챙기기로 결심했다고해요.

 

 

1년 365일 꼭 챙기는 다시마의 꾸준한 섭취가 고민정님의 비법이라고 해요.

쌀은 오분도쌀로 벼를 다섯 번만 도정하여 쌀눈을 남겨둔 것으로 현미와 백미의 중간 정도에 해당합니다. 

 

 

오분도쌀은 쌀겨층을 50% 벗겨내 식감은 현미보다 좋으면서 섬유질은 백미보다 풍부해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풍부한 영양소와 원활한 소활르 위해 모두 챙길 수 있는 오분도쌀, 

 

 

얇게 썬 다시마를 오분도쌀 위에 올려 밥을 지어요.

식이섬유 폭탄인 오분도 다시마밥 만드는 법.

1. 염장된 다시마의 소금기를 제거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게 썬다.

2. 오분도쌀 한 컵을 씻은 후 잘게 썬 다시마를 올려 밥을 짓는다.

 

 

반찬으로 나물과 멸치볶음으로 식이섬유와 칼슘을 추가하는 고민정표 장 건강 밥상입니다. 

그리고 한숟가락 먹고 숟가락을 내려놓고 충분히 씹어서 먹는다고 해요.

 

그러나 내 끼니 챙기기 어려운 해조류, 밥에 넣으면 풍부한 식이섬유까지 섭취가 가능하니 좋은 방법인듯 합니다. 

의사, 학술지 등 장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다시마를 추천하는데 식이섬유 하루 섭취 권장량은 약 25g 입니다. 

다시마 100g 당 식이섬유 27.6g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건강에 좋은 식품인 다시마.

 

다시마의 효능과 섭취법.

다시마 속 항암성분은 후코이단과 푸코크산틴이 있습니다. 다시마 섭취 시 대장암 발생 위험이 42%가 줄어듭니다. 육류섭취가 많아지고 채소와 과일 해조류 섭취가 줄어들었는데 그래서 식이섬유를 꾸준히 챙겨 먹기가 힘들어요. 밥에 활용하면 매 끼니 섭취가 가능하니 좋은 섭취법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다시마는 바다의 채소입니다. 그러나 다시마 속 높은 요오드 함량은 갑상샘 질환자의 경우 섭취에 주의하셔야합니다. 요오드 일일 권장 섭취량은 0.15mg 입니다. 

 

 

 

 

건강에 좋더라도 과다 섭취는 금물입니다. 

 

 

 

그리고 매일 꼭 챙기는 주스가 있는 바로 토마토우유라고 합니다. 

 

칼슘을 높이는 토마토우유 만드는 법.

흰 우유 250ml에 방울 토마토 10개를 믹서에 넣고 갈아줍니다. 

매일 2잔씩 챙겨먹고 11년째 재발없이 장 건강을 유지중이라고 합니다. 토마토와 우유를 함께 섭취하면 더 좋은 이유는 칼슘은 장 건강에 좋은데, 우유 섭취 시 칼슘 흡수율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영양소의 흡수입니다. 우유의 칼슘 흡수율이 약 32%입니다. 식품 속 칼슘 함량이 높아도 모두 흡수되지 않습니다. 칼슘 흡수율을 높이는게 비타민K인데 우유 속 유지방은 토마토 속 리코펜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와 우유를 함께 섭취 시 칼슘과 리코펜 흡수을 높여줍니다. 

 

멸치의 칼슘 흡수율은 더 낮습니다. 27.5%인데 곡물의 인 성분과 만나면 칼슘 흡수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칼슘 흡수율을 높이는 비타민K와 비타민C와 함께 먹으면 되는데 그게 바로 꽈리고추라서 함께 먹으면 좋은데 레몬과 맞먹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으니 같이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칼슘 섭취시 주의할 점은?

전립샘암 고위험군의 경우 칼슘 섭취에 주의하셔야합니다. 매일 칼슘 1200mg 이상 섭취해 전립샘암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성인 하루 칼슘 섭취 권장량은 700~800mg 입니다. 매일 적정량의 칼슘 섭취로 장 건강을 지켜보세요.

 

출처: 엄지의 제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