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비보기

프리한19, 2022 생명연장 프로젝트19, 5위부터 1위까지.

by 로토루아8 2022. 3. 11.
반응형

5위는 생명 연장의 비밀 열쇠 발견!?

세계 최대 포털 사이트 G사는 2013년 노화 방지 연구소를 설립. 2018년 생명연장 프로젝트 결과를 발표.

 

 

노화를 막고 생명을 연장할 비밀 열쇠의 정체는? 설치류 중 최장 수하는 벌거숭이 두더지 쥐라 고해요. 다른 생쥐의 평균수명은 3년인데 반면 벌거숭이 두더지쥐의 평균 수명은 무려 32년이라고 하네요. 사람 나이로 환산하면 800세 이상 생존하는 거라고 해요. 다른 생쥐보다 10배 오래 생존하는 이유는 뭘까?

G사 노화방지 연구소의 로셸 버펜스타인 박사는 3000여 마리의 벌거숭이 두더지쥐 일생을 관찰했는데 벌거숭이 두더지쥐는 죽을 때까지 거의 늙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나이가 들수록 사망 위험률이 높아지는데 벌거숭이 두더지쥐는 사망 위험률을 유지, 죽을 때까지 녹지 않는 거라고 해요. 암에도 걸리지 않고 산소 없이 18분을 생존했다고 해요. 놀라운 생명력을 지닌 벌거숭이 두더지쥐. 늙어도 건강하게 건강 수명을 늘리는 게 핵심이에요. 

벌거숭이 두더지쥐의 비결은 체내 특수 단백질 덕분이에요. 손상된 DNA를 빠르게 회복시키는 샤프롱 단백질이 많이 존재해요. G사 노화 방지 연구소에서 벌거숭이 두더지쥐 유전자를 해독, 노화 방지 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현재 연구 진행 중이라고 해요. 인간의 염원, 무병장수의 꿈을 이룰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4위 000으로 치매를 관리한다?

백세시대로 노년의 질 높은 삶에 대한 고민도 증가하고 있죠. 노년의 건강한 삶을 위해 정복해야 할게 치매죠.

최첨단 IT 기술로 치매를 관리한다고 해요.

 

 

국내 스타트업 L사가 개발한 기술로 VR과 메타버스 기반의 인지 건강 관리 프로그램으로 젊은 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메타버스와 VR을 헬스케어와 결합해 치매 관리법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해요. 쇼핑, 회의 등 mZ 세대에겐 익숙한 메타버스. 이젠 노년층의 치매 관리에도 활용.

이용자들은 뇌파 센서가 부착된 VR기계를 착용 후 접속하면 되는데 순서대로 공 연결하기, 상자 암기 게임 등 재밌게 게임하면서 전두엽을 자극한 다고 해요. 치매는 경도인지장애 단계부터 관리하는 게 좋은데 20년 후 치매 진행률 80% 낮아져 조기발견이 중요합니다. VR 게임 시 뇌파 센서와 시선 추적 카메라가 이용자의 움직임을 분석한다고 해요. 인지능력을 평가해 보고서를 제공하고 치매 의심 시 병원 진료를 권유한 다 고해요. 치매 조기 발견이 가능하게 된 것.

조기 발견이 중요한 치매를 VR을 통해 과학적으로 진단,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수록 보다 많고 정확한 데이터가 축적되죠.  통신사, 여러 병원과 협력, 전국 치매안심센터 등에 보급, 가상현실에서 현실의 질환을 진단하고 관리하는 시대입니다. 

 

3위는 000으로 알츠하이머 치료?

아직 확실한 치료제가 없는 알츠하이머, 세계 각국에서 치료법을 개발 연구 중이죠. 2021년 12월 국내 연구진이 약물 없는 알츠하이머 치료법을 개발. 약물 없는 알츠하이머 치료법은 초음파라고 해요.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초음파 물리치료법이에요. 초음파로 뇌를 자극해 알츠하이머를 치료한다고 해요. 익숙한 치료법을 통한 파격적인 발견. 독성 단백질이 뇌 조직에 쌓이는 게 알츠하이머인데 약물 없이 초음파로 독성물질이 감소,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쥐의 뇌를 하루 2시간씩 2주간 초음파로 자극했더니 생쥐 뇌 안의 독성물질이 감소했다고 해요.

뇌기능이 퇴화하는 치매, 하지만 초음파 치료법 적용 시 뇌파 증가로 뇌 기능이 향상됩니다. 부작용도 낮은 초음파 치료법이라고 해요. 알츠하이머를 유발하는 원인만 제거해 부작용은 줄이고 효과는 높일 수 있다고 해요. 세계 곳곳에서 뇌의 독성물질 축적을 막는 연구가 진행 중인데 그동안 큰 진전이 없었던 알츠하이머 치료제 개발.

 

 

알츠하이머 환자 대상 임상시험 후 추가 연구 진행 예정이라고 해요.

 

2위는 세계 최고 갑부의 불로장생의 꿈.

돈이 아무리 많아도 건강을 잃으면 쓸모가 없죠. 무소불위 권력자인 중국 진시황도 평생을 찾아 헤맨 불로장수의 꿈.

2021년 기준으로 순자산 약 239조 원으로 세계 최고 갑부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이 최고죠. 불로장생을 향한 부자들의 꿈! 인류 수명 연장에 도움을 주는데, 2021년 7월 아마*주주들에게 퇴임사를 보낸 제프 베이조스.

 

 

2021년 9월 퇴임 두 달 후 들려온 소식, 세계 최고 갑부의 관심사는 불로장생이고 베이조스는 스타트업에 수백만 달러를 투자했다고 해요. 유전자 리프 로그 래밍 스타트업인 알토스*스에 수십억 원을 투자, 

유전자 리프 로그 래밍이란 노화된 세포를 젊은 세포로 되돌리는 기술이에요. 이른바 회춘하는 기술 연구에 투자한 베이조스. 유전자 리프 로그 래밍은 세상을 뒤집을 엄청난 기술이네요.

20세기 중반이지만 되돌릴 수 없는 영역에 속했던 노화, 일본 교토대 세포 연구소장 신야 야마나카 박사는 2007년 유도만능 줄기세포를 발견해 2012년 노벨 생리학과 의학상을 수상했죠.

 

 

알토스*스는 생명연장의 꿈을 위해 연구 중이라고 해요. 언젠가는 실현 가능할지도 모르는 회춘의 꿈.

 

 

1위 2045 000 프로젝트.

인류가 생명연장을 꿈꾸는 이유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죠.

2016년 러시아의 억만장자인 드미트리 이츠코프는 

 

 

2011년 신경과학자, 로봇 전문가 등과 비영리조직을 설립,  SF영화를 연상시키는 스페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고 해요. 2045년까지 인간 두뇌를 데이터로 홀로그램에 옮겨 재현하는 것. 신체는 노화해 사라져도 정신은 가상 신체에 업로드가 되는 거라고 해요. 말 그대로 영생불멸 프로젝트예요.

역사학자이자 인문학 작가인 유발 하라리는 호모 데우스 책에서 뇌를 데이터화하는 방식을 언급하기도 했죠. 2045 영생불멸 프로젝트는 뇌도 컴퓨터와 같은 방식이라는 전제죠.

사람의 행동을 감각 데이터로 계산한 것으로 컴퓨터에 옮긴 뇌의 메모리가 로봇도 조종한다는 이론. 이츠코프는 단순 데이터뿐만 아니라 인격까지 이전계획이라고 해요. 가상 신체만 빌린 완벽한 인간 수명 연장이 목표라고 해요. 체계적인 로드맵에 따라 연구중인 프로젝트. 1단계는 인간 신체를 복제해 원격조정이 가능하도록 설계, 2031년 2단계는 뇌, 성격 이식기술과 인공두뇌를 개발, 2045년까지 홀로그램 형태의 아바타에 정신을 옮겨 개발 완료가 목표라고해요.

흥미롭지만 두렵기도 한 영생불멸 프로젝트. 불과 23년밖에 남지 않은 목표 연도 2045년. 과연 우리에게 불멸의 날은 올 수 있을까요?

 

18위 장수의 비결! 000 식단?

건강관리의 기본이자 장수의 출발점인 음식, 우선 장수하려면 이 지역에 주목하셔야 합니다. 

 

 

일명 블루존, 이중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마 린다의 경우, 미국인 전체 수명보다 10년 더 장수를 한다고 해요. 90대는 기본이고 일부 100세 넘게 장수를 한다고해요.

장수하는 블루존 지역민들은 무슨 공통점이 있을까? 블루존 지역민들은 인종과 체형 모두 다르지만 유일한 공통점이 식습관이라고 해요. 식단의 95% 이상을 식물성 식품으로 섭취를 한다고 해요. 만약 고기를 섭취하더라도 56g 1인분의 약 4분의 1 극소량만 섭취한다고 해요. 과도한 육류 섭취 대신 생선으로 단백질을 보충,  단백질이 풍부한 콩을 자주 섭취한다고해요.

두 번째 식단은 오키나와에서는 식사할 때 배가 80% 차면 식사가 끝이라고 해요. 일명 하라하치부라는 식사 규칙이 존재하는데 블루존 지역민들은 저녁에 가장 소식을 한다고 해요. 기본이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블루존 지역의 식습관. 체내 염증을 늘리는 가공식품을 자제하고 천연 식품 위주의 식사가 브루존 식단의 핵심이라고 해요. 기본을 얼마나 실천하느냐 건강관리의 중요 포인트입니다. 지금부터라도 건강한 식습관으로 더 나은 내일의 나를 만들어보세요.

 

<출처: tvN show 프리한 19>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