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비보기

알토란, 원영효의 매실콩나물냉국 레시피.

by 로토루아8 2023. 6. 15.
반응형

매실청을 활용한 매실콩나물냉국 만들기. 냉국에 매실청을 넣으면 진짜 맛있어요. 시원한 맛이 일품인 콩나물 요리.

냉국의 비법은 오이에요. 다양한 종류의 오이 중 백오이 사용을 추천한다고 해요. 여름철 냉국에 퍼지는 오이향이 진짜 좋죠.

 

1. 백오이 90g은 채 썰어주세요. 시원하면서 비타민이 풍부한 백오이, 그리고 무기질, 섬유소,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든 콩나물. 이둘은 환상 궁합이에요.

2. 미역보다 원재료의 향이 덜한 콩나물과 오이, 깊은 맛을 위해 육수를 사용해주세요.

무는 200g은 채 썰고 대파 30g은 큼직하게 썰어주세요. 육수 끓이는 황금 시간은 8분이에요. 무를 채 썰어 단시간에 무의 시원한 맛을 끌어냅니다. 

3. 물 1.5L에 채 썬 무와 대파를 넣고 끓여주세요. 8분 뒤 다시마를 넣어주세요.

다시마 10g을 넣고 5분 더  끓여주세요. 완성된 육수를 체에 걸려주세요. 끓인 육수에 콩나물을 삶아 콩나물 향까지 추가.

4. 팔팔 끓는 육수에 콩나물 100g을 넣어주세요. 콩나물 삶는 시간은 단 3분이에요. 콩나물은 단시간 내에 삶아야 아삭한 식감이 유지됩니다. 콩나물은 건져서 바로 찬물로 샤워해주세요.

5. 청양, 홍고추 각 1개를송송 썰어주세요. 족파 4줄기의 잎 부분만 송송 썰어주세요. 마늘 3개는 으깬 후 곱게 다진다. 냉국엔 곱게 저민 마늘을 넣어야 향이 강하지 않고 조화를 이룬다고해요.

 

 

6. 데친 콩나물 100g과 채 썬 백오이 90g을 넣어주세요.

7. 손질한 마늘과 청양, 홍고추, 쪽파를 넣는다. 매실콩나물냉국의 핵심은 매실청이에요.  매실청 1큰술 반을 넣어주세요. 설탕과는 다른 단맛과 감칠맛을 내는 매실청, 매실의 효능은 매실의 유기산은 살균 작용을 해 여름철 배탈, 식중독 예방에 효과적이에요. 매실청은 음식의 보존과 맛을 책임져요. 

8. 사과 식초 3큰술 반, 설탕 4큰술 반을 넣어주세요. 소금 1큰술과 깨 1작은술을 넣어주세요.

 

매실콩나물냉국
매실콩나물냉국

 

땀흘리고 시원하게 한그릇 먹으면 정말 맛있을거 같아요!!

 

출처: 알토란

 

 

반응형

댓글